저는 애석하게도 바이오/제약 주식을 제일 잘 알지면 바이오/제약 주식을 투자를 할수가 없습니다. 그렇지만 워낙 주식 투자를 좋아하고 주식투자의 힘을 믿기 때문에 여기저기서 투자 아이디어를 캐어내서 저의 개인 돈을 태우고는 합니다. 전 그리고 이 투자자분들을 몇년동안 팔로우하고 책도 읽고 인터뷰도 보면서 존경하는분들이기때문에 제 나름으로는 비중있게 투자를 해왔습니다.

여기서는 제가 개인적으로 투자를 했던 아이디어를 다루고 싶습니다. 제가 다른 유명한 펀드의 포지션을 따라하는 개인적인 투자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내가 존경하는 유명한 펀드의 큰 포지션이고 그 펀드의 투자자 서한에 그 투자건에 대한 설명이 자세히 적혀있는가;

2. 그 투자 설명이 잘 되어있으면 나는 전반적으로 그 펀드의 thesis에 동의를 하는가;

3. 그 펀드가 그 포지션을 넣었을 때의 주가는 지금의 주가보다 아래이거나 비슷한가;

4. 이 투자건은 내가 개인 투자자로써 누리는 장점인 1) 장기투자와 2) 유동성을 적극 활용할수있는가;

5. 절대 수익을 가능하게 해주는 special situation 투자건인가;

6. 배당을 주면 금상첨화.

보통 유명한 펀드들은 한개의 아이디어에 엄청난 시간과 돈을 쏟아붙어서 (몇십억에서 몇백억) 투자를 집행합니다. 왜냐하면 몇천억에서 1조이상을 투자를 할경우도 있기때문이죠.

제가 참고하는 펀드는 보통 아래와 같습니다.

- Pershing Square Capital Management – 빌 애크만의 펀드이죠. 특히 public investment vehicle이 있어서 정보를 찾기가 훨씬더 용이합니다.

- Third Point – 댄롭의 펀드이죠

- Icahn Enterprises – 칼 아이칸의 펀드이죠

이곳에서 전화가 오면 CEO들이 그다지 좋아한지않는다네요.. 뭔가 경영을 바꾸라고 하기때문이죠...

물론 여태까지 제가 투자를 해서 돈을 잃은 적도 있지만, 전반적으로는 수익을 보았던 것 같네요.

여러분도 한번 유명한 펀드의 투자자 서한을 읽으시면서 영어 공부도 하시고 좋은 투자 아이디어를 받아보실수있길 바랍니다!

#행동주의투자 #미국투자 #배당주투자 #specialsituation주식투자 #개인도specialsituation주식투자가가능하다! #칼아이칸 #빌애크만 #개인돈미국주식투자 #해외주식투자 #바이오투자가아닙니다 #activist투자 #댄롭 #이것이바로절대수익 #다된밥에숫가락놓는투자 #그래도돈은잃습니다 #투자는항상조심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