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오늘 EDZ라는 ETF를 샀는데요. 이 ETF는 Direxion Emerging Markets Bear 3x라는 상품으로 신흥시장 인덱스의 움직임을 인버스로 3배가 움직이는 상품입니다. 만약에 신흥시장의 주가가 10%가 하락한다면 (-10%) 이 포지션은 30%가 오르는 것이죠 (+30%). 실질적으로 이머징 마켓을 쇼트하는 것이죠.

이 상품은 구성은 2018년 9월 30일 기준으로 (이게 최근에 발표된 것으로 보이네요) 27% 중국, 15% 한국, 12% 대만 등으로 구성되며 가장 큰 주식은 4.5% 텐센트, 4.0% TSMC, 3.8% 삼성전자 등으로 구성되어있네요.

출처: Direxioninvestments.com

제가 이상품으로써 추구하는 전략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무역전쟁이 심화되면 선진국의 경제에도 타격이 있지만 경제체력이 상대적으로 허약한 신흥시장에 데미지가 더 클 것이다 - 미국이 기침을 하면 한국은 독감이 걸린다는 말이 많죠.

2. 이머징 마켓의 선진국대비 거의 유일한 장점인 저렴한 인건비가 가파르게 오르며 그 장점이 사라져 경쟁력이 사라지고 있지만 대부분의 신흥시장의 국가는 인건비 경쟁력을 대체할만큼의 혁신이나 혁신을 지켜주는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지 않다.

3. 모든 포지션이 롱이라서 헤지가 어느정도 필요한데 헤지에 자본을 넣고 싶지 않아서 3배 레버리지 상품을 활용한다.

3배인 만큼 정말 위험한 투자이므로 전 단기적으로만 활용할 계획입니다. 전 애널리스트 다보니 트레이딩을 잘 모르는데 이런 상품 투자로 많이 배울 수 있으면 좋겠네요.

혹시나 도움되셨다면 공감/댓글 부탁드려요!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해외투자 #이머징마켓투자 #이머징마켓쇼트 #미국성장투자전략 #해외주식투자 #해외주식투자전략 #해외주식트레이딩전략 #매크로트레이딩 #주식트레이딩전략 #리스크헤지전략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