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는 일반적으로 John Paulson, David Tepper와 같은 매크로에 베팅하며 큰 수익율을 내고 거대한 보너스로 기사화되는 투자자들이 널리 알려져있는데요. 바이오텍은 산업이 작다보니 훌륭한 long term 트랙레코드를 가지고 있음에도 잘 알려진 투자자가 별로 없습니다. 전 그중에 첫번째로 Perceptive Advisors ("Perceptive")를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Perceptive의 Founder/CEO인 Joe Edelman은 일반인이 가진 바이오텍 투자자와는 사뭇 다르게 멋진 MD나 PhD를 가지 않고, 독학으로 지식을 쌓아서 성과를 내고 이를 바탕으로 지금은 MD와 PhD 애널리스트를 고용하여 자금을 운용하고 있는데요. 이 회사는 신기하게도 2인자이자 CIO인 Adam Stone 또한 문과 출신이고 독학을 통해서 전문지식을 습득한거로 알려져 있습니다.

요즘은 사실 미국에서는 많은 MD와 PhD분들이 증권업계로 들어오며 수많은 리서치 리포트를 통해 과학에 대한 이해도를 상향 평준화시키고 있습니다. 저명한 대학에서 cancer biology를 전공한뒤 oncologics 개발회사를 커버하며 리서치 리포트를 내는 것이죠. 이로 인하여 과학에 대한 이해도만으로는 그 투자자가 성공하기 어려워진 것이죠.

소개글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바이오텍 투자는 과학의 이해와 위험 감수/관리가 가장 중요하다고 말씀드렸는데요. Perceptive의 가장 큰 differentiation은 risk taking / managing 혹시 portfolio에 보면 sizing이라고 많이들 얘기합니다.

Perceptive의 가장 유명한 투자이자 공개되있는 투자건인 Sarepta Therapeutics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Sarepta Therapeutics (ticker:SRPT)의 Duchene Muscular Dystrophy (DMD)를 치료하는 약인 Exondys 51는 승인과정이 일반적인 약과는 매우 달랐습니다.

Rare, pediatric, progressive, devastating disease로서 DMD는 정치적 민감하고 그리고 과학적으로 굉장히 challenging한 유전질병입니다. Mutation으로 인해서 RNA translation이 premature termination으로 muscle cell의 structure 유지에 중요한 dystrophin이 만들어지지 않으면서 세포들이 죽게 되며 progressive하게 움직임을 잃게 되고 결국에는 30대 이전에 심장정지나 숨을 못쉬게 되서 사망하게 되는 무서운 병인데요. Sarepta의 약은 exon skipping으로 수많은 exon중 mutation이 있는 exon을 뛰어넘어서 translation이 일어나게 끔하여 premature termination이 아니라 약간 짧은 dystrophin을 만들어지게 해서 근육세포 손상을 줄어들게 해주는 아주 혁신적인 RNA therapeutic입니다. 

수십년간의 연구를 통하여 Proof of concept와 mechanism of action이 이론적으로는 많은 논문을 통해 밝혀졌지만 surrogate biomarker인 dystrophin expression level 결과는 처음에는 FDA가 받아주지 않아서 엄청난 화제가 되었었죠. 그로 인해서 주식은 "battleground"가 되어서 아래와 같이 롤러코스터같이 움직이게 됩니다..

 

 

Perceptive는 확신한 리스크 관리 및 strong thesis로 이런 변동성을 견뎌내고 결국에는 엄청난 수익을 내게 됩니다. 이 차트를 보면 바이오텍이 얼마나 위험하고 확실한 thesis가 없어서 흔들리게 되면 팔 수 밖에 없어져 주식은 금방 다시 올라오더라고 손해를 보게 되는 투자라는 것을 알게됩니다. 최근 Sarepta는 DMD gene therapy 임상 결과로 DMD의 pioneer가 되어 가며 주가 또한 2016년 $60에서 현재 $125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이상 Perceptive Advisor 소개였습니다. 여러분의 투자에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궁금하신점은 질문에 남겨주시면 답변드릴게요.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