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글로벌 소비재 트렌드의 풍향계인 P&G의 실적발표가 있었습니다. 전세계 많은 국가에서 가장 기본적인 다양한 소비재를 생산/판매에 나서는 기업이기 때문에 글로벌 경제가 코로나에서 어떻게, 얼마나 빨리 회복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감을 잡을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글로벌 (특히 중요한 미국/유럽/중국) 경제는 코로나와 관련된 않좋은 뉴스 헤드라인에도 불구하고 빠르게 회복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일단 이번 분기의 성장이 굉장히 튼실합니다

소비 규모가 튼튼하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 이번 분기의 유기적인 성장 (organic growth)이 +7%를 찍으며 지난 4개 분기의 최고치인 전체 매출의 9% 성장을 이끌었습니다.

불경기로 인해 디플레 걱정이 있었지만 가격 또한 작년 동기 대비 1% 올랐습니다 - 1%정도면 미국에서 일반적인 인플레이션이니 디플레 걱정이 덜어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제품 믹스 또한 성장에 도움을 주었습니다 - 좀더 비싼 제품들이 더 많이 팔린 것으로 보아 소비규모 성장의 질 또한 좋아진 것으로 보이네요.

선행지표인 가이던스도 올려주었네요

매출 성장에 대한 기대치가 굉장히 올랐습니다

지난 분기에는 매출이 작년대비 +2-4%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이 성장 가이던스를 +4-5%로 올렸습니다. 비록 +1-2%p 성장률을 올린 것처럼 보이지만, 저는 이것이 굉장히 고무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지난분기때 예상했던 가이던스에서 가장 높은 성장률 (4%)가 이제는 새로운 가이던스에서 가장 낮은 성장률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좀더 쉽게 풀어쓰자면 "지난 분기때 최대한 열심히 하면 4% 성장할 것같다고 얘기했는데 몇달뒤에는 지금부터 아무리 못해도 4%는 성장 할것이다" 라고 투자자들에게 얘기를 한 것 입니다.

지난 몇달간에 글로벌 사업부의 성과 및 의견을 받아본 결과 생각을 바꾸게 된 것이고 저는 이것이 글로벌 소비 회복에 굉장이 고무적인 지표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시장은 아직 미국의 Stimulus에 온통 집중되어 있습니다

주식시장은 미국의 정치적인 이슈와 코로나 백신에 온통 정신이 팔려있습니다 - 대부분의 시장은 단기적인 트레이더의 수급으로 움직이니까요.

하지만 P&G의 실적을 본다면 시끄러운 헤드라인 밑에 가려진 글로벌 경제의 펀더멘털은 튼튼하게 회복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네요.

특히 장기투자자에게는 매력적인 가격에 좋은 기업들을 매수할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정치적 헤드라인으로 가득찬 구름이 지나가면 투자자들의 관심은 다시 경제로 돌아올수밖에 없고 그들에게는 좋은 투자환경을 제공하는 경제가 보일 것이기때문에 좋은 수급 현상이 일어날 것으로 예상합니다.

광고-------------------

 

 

모아미트 보리먹인 암퇘지 삼겹살 구이용 (냉장)

COUPANG

www.coupang.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수 있습니다~!

  

#프록터앤갬블실적발표#미국경제및글로벌경제회복#글로벌소비재시장에서#경제회복트렌드를읽습니다#프록터앤갬블가이던스및실적발표#소비재트렌드풍향계#글로벌주식시장선행지표#미국펠로시stimulus대화

+ Recent posts